박정희 대통령 재임시절인 1976년, 서울시 공업단지와 교육·문화 시설 이전을 위한 100만 평 규모의 산업단지를 갖춘 서울 근교 위성 신도시 건설을 지시하였다.
그 결과 농어촌 지역이던 반월 지역이 선정되어, 1977년 3월 우리나라 최초의 공업단지를 품은 계획도시가 설계되었고, 1978년에 조성사업을 시작하여 1987년에 반월공업단지가 완공되었다.
반월국가산업단지를 품은 안산은 1986년 1월 1일 시로 승격되었고, 2011년 반월국가산업단지가 안산스마트허브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안산산업역사박물관
관람요금 : 무료
휴관안내 : 매주 월요일, 매녀 1월 1일, 설날 및 추석 연휴
우리나라 산업발전에 크게 기여한 반월국가산업단지와 함께 성장한 안산시는 안산의 산업발전을 알리는 박물관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화랑유원지 내 오토캠핑장옆에 2022년 10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을 개관하였다.
안산산업역사박물관 야외 전시관에는 과거 근로자들이 출퇴근시 이용하던 버스와 소래염전, 남동염전, 동주염전에서 사용되었던 소금운반차(경기도 등록문화재)가 전시되어 있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안산산업역사박물관은 방문객이 전시를 볼 수 있는 2층에 3곳의 상설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으며, 산업과도시(상설전시관1), 산업과기술(상설전시관2), 산업과일상(상설전시관3)이라는 테마로 나뉘어 전시되고 있다.
상설전시실1(산업과도시)
서해안을 끼고 있는 안산은 예로부터 어업과 함께 간척지 발달로 농업과 염전 활동이 활발하였다.
1987년에 반월공업단지가 완공되면서 국내 최대의 중소기업 전문단지로 그 역할을 다하며 수출산업의 성장에 큰 역할을 담당하였다.
시대가 변하면서 산업단지 내 공장들이 지방과 해외 이전으로 산업 규모가 축소되었으나, 지식산업, 첨단산업, 녹색산업 등의 유치로 스마트허브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다.
상설전시실2(산업과기술)
신진지프
신진지프자동차공업(주)에서 생산한 4륜 구동 자동차(코란도의 전신)
포니2 픽업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한 80년대 대표적인 소형 화물차 겸 승용차
기아 경3륜 T600
기아산업과 도요공업이 기술제휴하여 제작한 경량형 삼륜차
신진 퍼블리카
꼬마차, 왕눈이차로 불리던 신진자동차와 도요타자동차의 기술제휴로 제작한 최초의 국산 경승용차
기아 콩코드
기아산업(現 기아)에서 생산한 전륜구동형 중형차
컴퓨터,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다 |
텔레비전, 보다 완벽한 컬러로 세상을 전하다 |
전화기, 시공간을 초월하여 세계를 연결하다 |
가전제품, 한국 전기전자산업의 첫 걸음이 되다 |
삼보컴퓨터, 아남전자 등 안산에 소재한 공장에서 생산된 컴퓨터, TV, 전화기 등 추억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상설전시실3(산업과일상)
일상생활의 편의를 제공하여 생활의 질을 높여주는, 인쇄, 염색, 화학산업 발전의 시작점에서 크게 기여한 기계들이 전시되어 있다.
개방형 수장고
개방형 수장고에는 상설전시관에 전시되지 못한 전화기, 카세트라디오, 타자기, 텔레비전 등 다양한 추억의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화랑유원지 내에 자리한 안산산업역사박물관 주변에는 화랑오토캠핑장, 경기도미술관, 화랑공원, 와스타디움 등과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차를 이동하지 않고 한 번에 여러 곳의 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