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문을 연 우음도 시화나래 송산그린시티 전망대는 높이 40m의 전체 5층 규모로 해발 100m 높이에서 송산그린시티 사업지구, 시화호, 공룡알화석지, 반월시화공단을 360도로 조망할 수 있다.
전망대까지 가는 길은 대중교통으로는 방문하기 힘들고 자차를 이용해야 하는데, 자가용보다 덤프트럭이 더 많이 다닐 정도로 공사가 진행 중인 곳이라 조심해서 운전해야 한다.
전망대 1층은 엘리베이터만 있으며 속도는 매우 느린 편이다.
4층 실내 전망대
5층 실외 전망대
4층과 5층은 전망대로 사용 중인데 4층은 실내, 5층은 실외 전망대로 조망 여건은 동일하나 5층 전망대에서는 설치된 망원경을 사용할 수 있다.
전망대에서 바라본 동서남북
평택시흥 고속도로 옆으로 송산그린시티와 시화 MTV를 연결하는 도로가 공사 중인데, 처음 계획은 다리 위에 대관람차를 설치하려 했으나 안전상의 이유로 무산되고 다른 상징물을 설치한다고 한다.
반달섬 위에 높은 건물들이 많이 세워졌는데 시화 거북섬과 함께 미분양으로 뉴스에 많이 오르내리는 곳이다.
송산그린시티와 테마파크가 들어설 지역으로, 신세계그룹이 미국 기업과 손잡고 국내 최초로 글로벌 테마파크인 '스타베이시티' 조성계획이 있는 곳이다.
송전탑 건너 멀리 시화방조제가 있다.
시화호 주변이 개발되면서 안산시, 화성시, 시흥시, 수자원공사가 송전탑을 지중화 또는 이전을 검토 중이다.
송산그린시티 전망대는 매주 토요일, 일요일은 휴무이며 10시부터 17시까지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주중에만 운영되다 보니 평일 방문객은 많지 않은 편으로, 지자체 관광지중 보기 드물게 주말에 운영하지 않는 곳이다.
주차장은 5~6대 정도 주차할 수 있을 정도로 협소하여, 만약 주말 운영으로 변경한다면 주차장이 문제가 될 수도 있겠다.